여러분 혹시 중요한 이야기를 놓치고 혼자만 ” 응? 뭐라고? 하고 되묻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도 얼마 전 오랜만에 친구들과 신나 게 수다를 떨고 있다가 유독 한 친구의 이야기가 웅얼 웅얼 잘 들리지 않아 어색하게 웃어 넘긴 경험이 있거든요.
그 순간 내가 벌써 난청이 생긴건가? 하고 집에 돌아와 난청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그러다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난청지원금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죠.
오늘은 난청의 기준과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난청지원금 신청 방법 그리고 최대 131만 원 지원 조건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목차
난청지원금 지원 조건
소리가 잘 안 들리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우리가 알아보는 것이 바로 보청기죠.
보청기 가격도 알아보니 가격이 200만원~ 300만원 정말 만만치 않더군요.
정부에서는 난청지원금을 통해 보청기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형식이죠.
하지만 난청지원금도 단순히 귀가 잘 안들린다고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정 조건이 되어야 난청지원금 신청이 가능해요.
가장 먼저 “청각 장애인” 등록이 필요합니다.
장애인 등록을 해야 한다니까 막상 걱정이 되시나요?
하지만 걱정 마세요!
이건 단지 여러분이 필요한 난청지원금을 받을 자격을 얻는다는 의미니까요.
- 이비인후과 방문
-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청력 검사를 받아야 해요.
- 검사 종류 : 순음 청력 검사 3번, ABR 검사 1번
- 꿀팁!!을 알려드리면 집 근처 보청기 전문점에 방문하시면 대부분 무료로 청력 검사를 받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세요!
- 서류 제출 : 이비인후과에서 청력 검사를 모두 마쳤다면 해당 서류를 가지고 주민 센터나 구청을 방문해서 제출하면 끝!
- 심사 및 등록 : 심사 결과는 약 한 달 정도 소요돼요.
- 청각장애 등록 기준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60dB 이상
- 또는 한 귀의 청력 손실이 40dB,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80dB 이상이어야 해요.
- 청각장애 등록 기준
난청지원금 지원 금액
2025년 기준으로 난청지원금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대상이면 최대 131만원 입니다.
일반 청각장애인의 경우도 수급자보다는 조금 적지만 무려 117만원을 받을 수 있어요.
대부분 일반 청각장애기준의 지원금을 받으실 테니 아래 상세 내역을 확인해 주세요.
해당 지원금은 5년에 한 번, 한 개의 보청기에 대해 받을 수 있답니다.
- 초기 지원금 (구입 시) : 보청기 구입 비용과 초기 적합 비용으로 최대 99만원 9천원을 먼저 지원 받아요.
- 후기 적합 비용 (1년 후부터) : 구입 1년 후부터는 매년 1회씩, 총 4년간 18만원을 추가로 지원 받아요. ( 매년 4만 5천원씩 총 4회)
예를 들어 보청기 구입 시 얼마를 내셔야 하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보청기 고시 가격의 90% 지원금 나머지 10% 본인 부담금
- 예시 : 만약 보청기 가격이 100만원 짜리를 구입하다면 90만원을 난청지원금으로 해결하고 10만원만 내시면 됩니다.
자 이제 그럼 난청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난청지원금 신청 방법
우선 청각장애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가정아래 아래 과정을 그대로 밟으시면 됩니다.
- 이비인후과 재방문
- 장애인 증명서나 복지 카드를 가지고 다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합니다.
-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 받아야 해요.
- 보청기 구입
- 처방전을 가지고 보청기 전문점에서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구입합니다.
- 이때 보청기 전문점에서 아래 서류를 꼭 받아야 해요.
- 세금 계산서
- 업소 등록증
-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
- 보청기 바코드
- 검수 확인서 발급
- 보청기를 구입한 지 한 달이 지나면 다시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검수 확인서를 받으세요.
- 공단에 서류 제출
- 모든 서류를 정리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 난청지원금 받기
- 모든 서류가 제출되면 약 한 달 이내로 신청한 난청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순서대로 진행하면 아주 간단해요.
보청기 제품 현명하게 고르는 꿀팁!
저는 국내에 생산되어 판매되는 보청기의 종류가 몇 개 없는지 알았는데 2025년 기준으로 공단에서 지원 가능한 보청기 제품은 무려 3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까지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지만 언젠가는 착용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종류가 너무 많아서 어떤 걸 골라야 할지 막막할 듯 해요.
그래서 어떤 보청기를 골라야 하는지 조금 살펴보았어요.
여러분도 보청기를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최신 출시일 & 다양한 기능
이왕이면 출시 일이 가급적 가장 최근이고 기능이 많이 탑재된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아무래도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일 수록 소리 선명도나 편의성이 훨씬 뛰어나답니다.
유명 브랜드 (참고)
- 오티콘 모어
- 스타키 제네시스 AI 24
- 시그니아 퓨어 7ax
- 덱스 매그니파이 440
- 벨톤 어메이드 17
- 포낙 오데오 파라다이스
- 이 추천 제품들의 고시 가격은 보통 130만 원대 부터 135만 원대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더 좋은 제품들이 많이 있으니 꼭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고 자신에게 딱 맞는 보청기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난청지원금 가능 보청기 불가 보청기
그리고 한 가지 더 설명드릴 내용이 바로 보청기 구입 시 난청지원금 지원 불가 제품도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보청기 지원 불가 제품이라는 내용을 보고 바로 든 생각이 그럼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은 전부 구형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용을 조금 살펴보니 일반 시장에 막 출시된 “초 신상” 제품은 대부분 지원이 불가능 하고 지원되는 제품은 짧게는 2년 길게는 6~7년 된 제품이 많더군요.
하지만 이 또한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집니다.
- 장점 : 구형 제품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 우리에게는 난청지원금이 있기 때문에 정말 저렴하게 보청기를 구입할 수 있죠.
- 단점 : 최첨단 기능이나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좁게 느껴질 수도 있답니다.
제가 앞서 추천해드린 제품의 경우 몇 년이 지나도 여전히 뛰어난 성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 받는 제품이기 때문에 큰 걱정 없이 상품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끝으로
오늘 내용은 어떠셨나요?
난청지원금 신청 방법 최대 131만 원 지원 조건을 상세하게 설명해 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조금씩 잘 안 들리는 상황이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이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상황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도 마찬가지겠죠.
그리고 우리는 난청지원금을 통해 빠르게 저렴하게 보청기도 지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소리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도 다시 선명하게 들을 수 있죠.
그럼 다들 난청지원금 받으시고 행복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 국민연금 대출 노후긴급자금 최대 1000만 원 저금리 신청 방법 (실버론)
- 기초연금 신청 자격부터 최대 수령액 이건 꼭 기억하세요!
- 2026년 장애인 복지카드 발급, 주요 혜택,신청 방법 총정리 (재발급)
- 장년수당 2026 신청 자격 및 지역별 조건 조회하기
- 스마트플레이스 허위업체 신고 방법 (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