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해외결제 취소 환불을 경험한적이 있으신가요? 요즘은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중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매하거나 직구를 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신데요.. 만약 마음에 들지 않아서 환불이나 취소를 할때 환율에 따라 손실이 발생하는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런 상황을 환차손이라고 합니다. 만약 환차손이 발생하였을때 해결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해외여행을 많이 나가다보니 신용카드를 이용해 해외결제를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십니다. 뿐만아니라 국내에서 쇼핑하는것보다 해외직구로 구매를 하는경우 더욱 저렴하게 물품을 구매할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도 굉장히 많이 하는 추세이죠..
신용카드는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와 불가능한 카드가 있는데요.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는 보통 비자 카드,마스터 카드라고 합니다..
카드를 자세히 살펴보면 비자나 마스터카드 표시가 있는데요.. 이런 카드가 있는경우 해외 어딜가더라도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평상시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실이 바로 신용카드 해외결제시 환율에 따라 환차손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로 해외결제를 진행후 취소 환불을 진행하면서 카드 내역서를 확인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해외결제를 진행할때는 다들 아시는거처럼 환율이 적용되어 결제할때 환율과 취소될때 환율이 달라 손실액이 발생하는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결제할때는 300만원을 결제하였는데요.. 신용카드 해외결제를 취소하고 돌려받은 금액이 292만원이 되어 8만원이라는 환율손해가 발생한 사례가 있는데요..
실제로 평상시 주로 사용하는 카드라고 한다면 이전에 결제된 내역과 뒤섞이면서 이런 환차손이 발생하는걸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이는 저의 경우가 특별한것이 아닌 모든 해외결제시 일어날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자신이 결제한 내역과 환불받은 금액을 필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해외여행을 갈때 가장 먼저 해외결제가 일어나는것이 바로 에어비앤비 숙소결제인데요.. 이걸 취소한 경험이 있는지 아니면 해외에서 물품을 구매한후 취소한적이 있는지 국내에서도 해외직구로 인해 결제했다가 취소한 일이 있는지를 모두 확인하는것이 좋아요..
위에서 말씀 드린 해외결제 사례 말고도 해외 프로그램 구매나 앱구매등 해외 웹사이트도 모두 해외결제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환불이나 취소시 환차손이 발생했는지 확인해보세요!
저와 같은 사례로 만약 환율 때문에 환차손이 발생하여 내가 이용하지도 않은 금액을 지불해야되는경우가 발생하게 되면 신용카드사로 환차손에 따른 손실액 보상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금융감독원은 2015년 8월 5일 “카드사의 불합리한 영업 관행 개선” 에 따라 카드사가 해외카드 결제 취소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환율 변동 위험을 카드사가 부담하도록 개정안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니 현재 해외결제가 일어나는 모든 거래에 환차손이 발생하는경우 소비자가 그 대금을 지불하는것이 아닌 카드사가 직접 부담을 해야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개정된 내용을 카드사는 다들 잘 알고 있지만 이런 일이 발생하여도 소비자가 직접 보상신청을 하지않는경우 카드사는 알아서 해결해 주지 않는다는것이죠..
만약 이런 환차손이 발생하는 경우 반드시 아래 연락처로 보상 신청 연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각 카드사 연락처는 아래에 있습니다.
카드사로 연락을 취해 상담원과 통화를 진행하면서 환율때문에 환차손이 발생해 얼마를 손해 보았으니 보상을 해달라는 보상 요청을 하면됩니다.
먼저 얼마를 개산하고 얼마가 환차손이 발생했는지 미리 계산을 해두시거나 결제 금액과 환불 금액을 미리 캡쳐를 해두시면 됩니다.
저는 BC카드라 연락을 진행하니 전화 번호 하나를 알려주더라구요..
알려준 연락처로 연락을 해 상담원과 환차손 보상에 대한 이야기를 한후 일주일이후 계좌로 환차익금액을 모두 돌려받을수 있었습니다.
더욱 큰 문제는 소비자가 환차손 보상을 요구하였는데도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보상을 해주지 않는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카드사는 소비자가 직접 요청하면 환불을 진행해주지만 만약 환율에 따른 손해가 확실한데도 불구하고 보상을 거부하는경우 금감원에 민원을 넣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상담원이 환차손 보상을 거부할때 바로 금강원에 민원 넣겠다고 이야기 하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실제로 보상 거부로 이렇게 이야개해서 보상을 받았다는 사례들은 조금만 찾아보면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받기위해 이런 단어를 사용하지만 솔직히 금강원 민원이라는 말을 하기전에 그냥 정당하게 보상을 해주면 좋은텐데 아쉽기는 하네요..
만약 상담원과 통화시 금강원 민원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는데도 보상을 거부한다면 실제로 금강원에 민원을 제기하시면 됩니다.
저는 실제로 보험문제로 인해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여러번 제기한적이 있는데요. 민원제기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넣으실분들은 환차손의 증거를 캡쳐하셔서 아래 링크를 통해 민원을 접수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해외결제 취소 환불시 환차손 보상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는데요.. 저와 같은 상황을 많은 사람들이 경험을 하게 되지만 잘 모르거나 손실을 알고 있었지만 소비자가 부담해야되는건지 알고 계셨던 분들은 이제 당당하게 카드사로 보상을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해외결제 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사전에 꼭 알고 계신다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 다시만나요~
결국 더 이상은 감당하기 어려운 상태라 신속채무조정을 받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오늘은 신용을 잃지 않고 제가 도움을…
최근 장학사 연봉이 높다는 이야기를 듣고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저도 궁금해서 직접 찾아보니, 장학사는…
최근 주식도 떨어지고 부동산도 주춤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비과세종합저축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과세종합저축 뜻 한도…